MySQL의 독특한 구조 중 대표적인 것이 플로그인 모델입니다. 플러그인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스토리지 엔진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전문 검색 엔진을 위한 검색어 파서(인덱싱할 키워드를 분리해대는 작업)도 플러그인 형태로 개발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인증을 위핸 Native Authentication과 Caching SHA-2 Authentication 든도 모두 클러그인으로 구현되어 제공된다. MySQL은 이미 기본적으로 많은 스토리지 엔진을 가지고 잇습니다. 하지만 이 세상의 수많은 사용자의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스토리지 엔진 이외에 부가적인 기능을 더 제공하는 스토리지 엔진이 피룡할 수 잇으며, 이러한 요건을 기초로 다른 전문 개발 회사 또는 사용자가 직접 스토리지 엔진을 개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MySQL에서 쿼리가 실행되는 과정을 크게 나눈다면 거의 대부분의 작업이 MySQL엔진에서 처리되고 마지막 '데이터 읽기/쓰기' 작업만 스토리지 엔진에 의해 처리됩니다.(만약 사용자가 새로운 용도의 스토리지 엔진을 만든다 하더라도 DBMS의 전체 기능이 아닌 일부분의 기능만 수행하는 엔진을 작성하게된다는 의미입니다.)

위 그림의 각 처리 영역에서 '데이터 읽기/쓰기' 작업은 대부분 1건의 레코드 단위(예를 들어, 특정 인덱스의 레코드 1건 읽기 또는 마지막으로 읽은 레코드의 다음 또는 이전 레코드 읽기와 같이)로 처리됩니다. 그리고 MySQL을 사용하다 보면 '핸들러(Handler)'라는 단어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핸들러라는 단어는 MySQL 서버의 소스코드로부터 넘어온 표현인데, 이는 우리가 매일 타고다니는 자동차로 비유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핸들(운전대)을 이용해 자동차를 운전하듯이,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어떤 기능을 호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운전대와 같은 역할을 하는 객체를 핸들러(또는 핸들러 객체)라고 표현합니다. MySQL 서버에서 MySQL 엔진은 사람 역할을 하고 각 스토리지 엔진은 자동차 역할을 하는데, MySQL 엔진이 스토리지 엔진을 조정하기 위해 핸들러라는 것을 사용하게 됩니다.

 

  MySQL에서 핸들러라는 것은 개념적인 내용이라서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최소한 MySQL 엔진이 각 스토리지 엔진에게 데이터를 읽어오거나 저장하도록 명령하려면 반드시 핸들러를 통해야 한다는 점만 기억 해야 합니다. MySQL 상태 변수라는 것이 있는데, 상태 변수 가운데 'Handler_'로 시작하는 것이 많습니다. 'Handler_'로 시작하는 상태 변수는 'MySQL 엔진이 각 스토리지 엔진에게 보낸 명령의 횟수를 의미하는 변수'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MySQL에서 MyISAM이나 InnoDB와 같이 다흔 스토리지 엔진을 사용하는 테이블에 대해 쿼리를 실행하더라도 MySQL의 처리 내용은 대부분 동일하며, 단순히( 위 그림의 마지막 단계인) ' 데이터 읽기/쓰기' 영역의 처리만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실직적인 GROUP BY나 ODER BY등 복잡한 처리는 스토리 엔진 영역이 아니라 MySQL 엔진의 처리 영역인 '쿼리 실행기'에서 처리됩니다.

 

그렇다면 MyISAM이나 InnoDB 스토리지 엔진 가운데 뭘 사용하든 별 차이가 없는 것 아닌가, 라고 생각 할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서 설명한 내용은 아주 간략하게 언급한 것일 뿐이고, 단순히 보이는 '데이터 읽기/쓰기'작업처리 방식이 얼마나 달라질 수 있는 지는 더 공부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내용은 '하나의 쿼리 작업은 여러 하위 작업으로 나뉘는데, 각 하위 작업이 MySQL 엔진 영역에서 처리되는지 아니면 스토리지 엔진 영역에서 처리되는지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는 점입니다. 사실 여기서는 스토리지 엔진의 개념을 알기 위한 것도 있지만 각 단위 작업을 누가 처리하고 'MySQL엔진 영역'과 '스토리지 엔진 영역'의 차이를 아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MySQL 서버에서 지원되는 스토리지 엔진 볼수 있습니다. ' mysql>SHOW ENGINES '

Support 컬럼에 표시 될 수 있는 값은 다음 4가지입니다.

-YES : MySQL 서버에 해당 스토리지 엔진이 포함돼 있고, 사용가능으로 활성화된 상태임

-DEFAULT : 'YES'와 동일한 상태이지만 필수 스토리지 엔진임을 의미함(즉, 이 스토리지 엔진이 없으면 MySQL이 시작되지 않을 수 있다는 걸 의미 합니다.)

-NO : 현재 MySQL 서버애 포함되지 않았음을 의미

-DISABLE : 현재 MySQL 서버에는 포함됐지만 파라미터에 의해 비활성화된 상태임

 

  MySQL 서버에 포함되지 않은 스토리지 엔진을 사용하려면 MySQL 서버를 다시 빌드해야 합니다. 하지만 MySQL 서버가 적절히 준비만 돼 있다면 플러그인 형태로 빌드된 스토리지 엔진 하이브러리를 다운로드해서 끼워 넣기만 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로그인 혀애의 스토리지 엔진은 손쉽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지 엔진뿐만 아니라 인증 및 전문 검색용 파서와 같은 플러그인도(설치돼 있다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MySQL 서버에서는 스토리지 엔진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플러그인 형태로 지원합니다. 인증이나 전문 검색 파서 또는 쿼리 재작성과 같은 플러그인이 있으며, 비밀번호 검증과 커넥션 제어 등에 관현된 다양한 플러그인이 제공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MySQL 서버의 기능을 커스텀하게 확장할 수 있게 플러그인 API가 메뉴얼에 공개돼 있으므로 기존 MySQL 서버에서 제공하던 기능들을 확장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기능들을 플러그인을 이용해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컴포넌트

MySQL 8.0부터는 기존의 플러그인 아키텍처를 대체하기 위해 컴포넌트 아키텍처가 지원됩니다.

MySQL 서버의 플러그인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단점이 있는데, 컴포넌트는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해서 구현됐습니다.

-플러그인은 오직 MySQL 서버와 인터페이스할 수 있고, 플러그인끼리는 통신할 수 없음

-플러그인은 MySQL 서버의 변수나 함수를 직접 호출하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음(캡슐화 안 됨)

-플러그인은 상호 의전 관계를 설정할 수 없어서 초기화가 어려움

 

MySQL 5.7 버전까지는 비밀번호 검증 기능이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됐지만 MySQL8.0의 비밀번호 검증 기능은 컴포넌트로 개선됐습니다.

 

컴포넌트의 간단한 사용법을 비밀번호 검증 기능 컴포넌트를 통해 살펴보면

 

--// validate_password 컴포넌트 설치

mysql> INSTALL COMPONENT 'file://componet_validtae_password';

 

--// 설치된 컴포넌트 확인

mysql>SELECT *FROM mysql.component;

 

플러그인과 마찬가지로 컴포넌트도 설치하면서 새로운 시스템 변수를 설정해야 할 수 도 있으니 컴포넌트를 사용하기 전에 관련 매뉴얼을 살펴보고 MySQL 서버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컴포넌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컴포넌트 개발과 관련된 메뉴얼을 참고해보면 좋습니다.

'스터디 > MySQL'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랜잭션 지원 메타데이터  (0) 2023.02.12
쿼리 실행 구조  (0) 2023.01.29
메모리 할당 및 사용 구조  (0) 2023.01.29
MySQL 스레딩 구조  (0) 2023.01.12
MySQL이란?  (0) 2023.01.12

+ Recent posts